세계화는 자본주의의 원리를 경제 분야뿐만이 아닌 정치, 사회분야에 대한 가치의 척도로 적용시키려는 것, 즉 시장주의의 전 영역에 대한 적용이다. 이렇게 세계화라는 용어로 포장된 범지구적인 시장주의의 확산은 민주주의를 포함한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시장주의는 그 원산지
세계화는 자본주의의 원리를 경제 분야뿐만이 아닌 정치, 사회분야에 대한 가치의 척도로 적용시키려는 것, 즉 시장주의의 전 영역에 대한 적용이다. 이렇게 세계화라는 용어로 포장된 범지구적인 시장주의의 확산은 민주주의를 포함한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시장주의는 그 원산지
세계화’에 대한 정의와 개념을 명확히 한 뒤, 세계화의 배경과 진전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국제정치경제론의 세 가지 시각에서 세계화를 분석한 뒤 세계화의 양상에 대해 비판적 분석을 가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계화의 미래에 대해 전망해 본 뒤 세계화 흐름에 대한 한국경제의 전략을 제시
민주주의 원칙에 부응하지 못한 채 집권세력의 정치적 필요에 의해 좌우되었기 때문이다.
이승만과 자유당은 지방자치단체를 자신들의 입장을 대변하고 지지해 줄 지방정치조직 정도로 생각하였고, 특히 단순한 행정조직이라는 의미보다는 집권세력의 정치도구화하는 전례를 남기게 되었다.
또한 5.
세계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발전전략 논의를 재론케 한다. 지금까지 많은 발전전략들이 논의가 되었었고, 전략에 필요한 많은 방법론들이 제기되었다. 다양한 방법론중에서 우리는 여기에서 무어와 스카치폴로 대표되는 비교역사적 방법론과 폴라니의 정치경제론, 그리고 현재 제기되고 있는 현
세계화가 국민국가의 영역을 침식하여 역기능을 발생시키더라도, 세계화의 역기능을 치유하고 세계화의 흐름을 자국에 유리하게 유도·관리하기 위해, 여전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에 아래에서는 현대 발전행정의 현재를 돌아보고 폴라니의 정치경제론을 통해 발전행정의 적용에 대해 논하
세계화 시대에 영어는 필수’라는 구호는 샐러리맨은 물론 대학생, 초․중․고생, 하다못해 유치원아이에게 조차 영어수강의 붐이 일어났다. ‘한국경제의 신화’로 불리던 대우 재벌은 “대우가 만들고 세계가 탄다”는 야심 찬 구호아래 ‘세계경영’을 추진하다 쓰러지기도 했다. 또한 정치
평가하는 데에 있어서 과도한 민족주의, 정치적 민주주의라는 이데올로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면 합리적이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당시 상황에서 경제 정책들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고 이것이 반세기 경제 성장에 어떤 원동력 역할을 했는지 꼼꼼히 살펴야 하는 것은 자명하다 하겠다.
Ⅰ. 서 론
통일의 개념은 조금씩 다르게 규정한다. 그러나 대체로 통일을 우리 민족이 서로 적대적인 상이한 체제를 지닌 두 개의 국가 속에서 살고 있는 현재의 상태를 극복하고, 하나의 국가 속에서 민족공동체를 형성하면서 살아가는 상태 라고 규정을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통일은 분단 이전
세계화 과정을 통해 세계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모든 분야에서 자유로운 교류를 할 수 있었고, 교류를 통해 인간의 삶은 이전보다 더 풍요로워지고 다양함을 경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적인 세계화의 과정으로 오늘날에 일어나는 세계화를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오늘날의 세계화